2016 특별행사

2016 특별행사

□ Culture Focus 컬쳐 포커스 : 프랑스

2008년 첫 번째 주빈국인 중국을 시작으로 세계 주요 국가의 출판문화를 선보이는 주빈국 제도의 여덟 번 째 국가로 프랑스가 참가한다. 프랑스는 제16회 서울국제도서전 ‘주빈국’으로 참가하여 희소가치가 있는 주요 서적 등 총 100권의 책을 전시한 바가 있다. 2016년에는 컬쳐 포커스로 더욱 깊이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서울국제도서전에서만 관람할 수 있는 전시 프로그램과 문화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 Spotlight Country 스포트라이트 컨트리 : 이탈리아

2016 서울국제도서전에서는 지난해 주빈국관으로 관람객들에게 뜨거운 호응이 있었던 이탈리아를 ‘스포트라이트 컨트리’로 다시 한번 만나 이탈리아의 책과 문화를 접한다.



□ 훈민정음 반포 570주년 특별전 : 1446년 한글, 문화를 꽃 피우다

2016 서울국제도서전에서는 한글+디자인의 개념을 기반으로 한 스토리 특별전을 개최한다. 세종대왕과 집현전, 그리고 훈민정음에서 임진왜란, 구한말까지의 한글꼴 변천사를 역사 교육적인 방향으로 소개하는 이번 특별전은 캘리그라피, 타이포그라피, 인포그라피 등의 기법을 사용해 아름다운 한글이 디자인을 만나 다양한 형태로 작품화되어 표현된 것을 만날 수 있는 한편, 그에 따른 북디자인의 변천사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가 될 것이다.
800w
장소 코엑스 A홀 전시장 내 특별전시장
구성 세종대왕과 집현전, 그리고 훈민정음/세종대왕 어진/집현전 학사도/훈민정음해례본(국보 70호)/한글꼴 변천/방각본, 납활자 한글/조선어학회와 한글학자들/한글 서예, 목각, 서각, 전각, 문자조형 등 한글 예술 작품 전시/한글 디자인/아름다운 우리 책/한글을 활용한 생활용품 전시 등


□ 아름다운 책, 7개의 책상

7명의 작가들이 각자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책상을 연출하는 큐레이터가 되어 ‘내용과 형식이 조화로운’, ‘타이포그래피가 뛰어난’, ‘편집과 레이아웃이 특별한’, ‘제본과 후가공이 멋진’, ‘책의 구조와 물성을 잘 살린’ 등의 형태로 마련된다. 참여 작가가 해설하는 책의 ‘아름다움’은 독자, 디자이너, 출판인들에게 아름다운 책에 대한 사유와 토론의 장을 제공하는 동시에 북디자인 문화의 스펙트럼을 넓히는 역할을 할 것이다.
장소 코엑스 A홀 전시장 내 기획전시장
구성
책상 참여 작가 키워드
1 김명수 북아티스트 북아트
2 김수정 북디자이너 책표지
3 김형진 워크룸프레스 전집/총서
4 신동혁,신해옥 그래픽디자이너 카탈로그
5 심우진 도서출판 물고기 본문 조판
6 이정호 일러스트레이터 그림책
7 전가경 사월의 눈 사진책


□ 주제가 있는 100가지 그림책 이야기

그림책의 그래픽과 편집 디자인 분야를 주제로 선별된 지속적으로 활발하게 활동 하고 있는 일러스트레이터들의 다채로운 작품을 한 자리에서 만나보게 된다. 창의적이고, 유쾌하고, 실험적이고, 생각의 자유를 마음껏 펼쳐 보게 되는 이번 전시는 어린이부터 어른까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새로운 이야기의 무언가를 그림으로 전하고, 함께 공감하며 또 다른 이야기를 꿈꿔 볼 수 있는 상상의 자리로 구성된다.
장소 코엑스 A홀 전시장 내 기획전시장
구성 역대 ‘볼로냐 아동도서전 라가치상’ 한국 수상작을 포함한 국내외 그림책 100권 전시


□ 구텐베르크 박물관전

1999년 말 타임지가 지난 1000년간 인류사상 최대의 영향을 미친 발명으로 꼽은 구텐베르크의 금속활자는 월스트리트저널, 워싱턴포스트, BBC도 한결같이 가장 위대한 발명으로 구텐베르크의 혁명을 꼽았다. 서방세계가 지난 1000년 동안 최대의 발명가로 구텐베르크를 한목소리로 치켜세움을 들어 구텐베르크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유물 가운데 특별히 그 가치와 의미가 높은 필사본과 고판본을 공개해 당시 유럽의 출판문화와 인쇄술의 변천을 한눈에 들여다볼 수 있게 하고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이 책의 내용과 구매자, 생산자들에게 어떤 역사적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자 한다.
gutenberg
장소 코엑스 A홀 전시장 내 기획전시장
체험
체험명 내용 일정 참가비
구텐베르크
성서 인쇄체험
구텐베르크 42행 성서 낱장
(누가복음, 예수의 탄생) 인쇄 체험
전일 10:00-18:00 / 상시운영 3,000원


폐막식
시인 신달자와 함께하는
<청춘을 위한 시콘서트>

2016 서울국제도서전 ‘올해의 주목할 저자’이자 한국의 여성시를 대표하는 ‘신달자’ 시인과 공연 아티스트들이 시의 자유분방한 운율과 음악의 무궁무진한 선율을 어울리어 ‘청춘을 위한 시콘서트’라는 주제로 책의 또 다른 형태 모습을 구성한다. 더불어 ‘디자인 북 어워드’ 시상식과 ‘2017 서울국제도서전’의 안내도 함께 마련된다.

일시 6월 19일(일) 15:00-16:30
장소 코엑스 A홀 전시장 내 책만남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