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클리닉

001 백승권
002 은유
003 이만교
004 표정훈
005 서민
006 이권우
007 박사
007 김지은
009 금정연
010 강양구
011 이정모
012 이명현
013 강호정
014 김봉석
015 김용언
016 박현주
017 박상준
018 김정연
019 정현주
020 김민철
021 한수희

독서클리닉, “책을 처방해 드립니다!”

1
사적인 서점은 한 사람만을 위한 큐레이션 책방으로 책방 주인과 일대일 상담 후 책을 추천받는 ‘책처방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습니다. 이번 서울국제도서전에서는 사적인 서점 정지혜 대표의 제안으로 도서전 기간 동안 스페셜 서점(글쓰기 서점, 과학 서점, 장르문학 서점, 사적인 서점)을 운영합니다.

2
만약 자신이 좋아하는 저자, 만나고 싶었던 저자와 대화를 나누고 그가 오로지 당신만을 위해 고른 책을 읽게 된다면 어떨까요? 저자와 무릎을 맞대고 소통한 특별한 경험이, 오직 한 사람을 위해 고른 책을 읽는 기쁨이 또 한 명의 독자가 책의 세계에 깊게 발을 들이게 되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3
아래 각각의 서점(글쓰기 서점, 과학 서점, 장르문학 서점, 사적인 서점)에서 만나고 싶었던 저자에게 ‘신청 이유’와 인적사항 등을 남겨주시면 저자가 직접 네 분을 선정하여 알려드립니다.

4
선정된 분들이 서울국제도서전 행사장(코엑스)에 오시면 특별 제작한 서점부스에서 저자와 일대일로 지금까지의 독서 경향, 성격과 취미, 기호, 고민하는 것 등에 관해 이야기하고 당신에게 어떤 책을 권하면 좋을지 추천합니다. 재미있을 것 같지 않습니까, 흣. 그렇다면 지금 바로 신청해 주세요.
글쓰기 서점1
백승권, 은유, 이만교, 표정훈, 서민 글쓰기 서점2
이권우, 박사, 김지은, 금정연 과학 서점
강양구, 이정모, 이명현, 강호정 장르문학 서점
김봉석, 박상준, 김용언, 박현주 사적인 서점
김정연, 정현주, 김민철, 한수희

작가 프로필

01 백승권
백승권글쓰기연구소 대표로 연간 200회 이상 직장인 대상 실용글쓰기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참여정부 청와대 홍보수석실 행정관을 역임하고 기자 생활을 하기도 했습니다.

02 은유
글쓰는 사람. 2011년부터 수유너머R에서 시작해 학습공동체, 시민단체 활동가들, 성폭력피해여성들 등과 글쓰기 수업을 진행한다.
<싸울 때마다 투명해진다><쓰기의 말들><글쓰기의 최전선><폭력과 존엄 사이> 등을 펴냈다.

03 이만교
글을 쓰고, 글쓰기를 가르칩니다. 즉, 좋은 글을 읽고, 좋은 글을 쓰려고 노력하며, 좋은 글을 쓰려고 노력하지만 실패하기도 하고, 때로 성공하는 경험을 학생들과 함께 나누고 있습니다.
소설가, 글쓰기 강사, 한서대 미디어문예창작학과 교수

04 표정훈
출판평론가, 칼럼니스트. 한양대, 건국대 강사.
저서 <탐서주의자의 책>, 번역서 <중국의 자유전통> 외 다수.

05 서민
뜨려는 마음에 글쓰기를 연마했다. 그 노력이 헛되지 않아 경향신문에 칼럼을 집필하게 됐고, 결국 과학분야이긴 하지만 베스트셀러까지 썼다.
저서로는 기생충에 관한 책들 이외에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서민적 글쓰기>가 있다.

06 이권우
도서평론가. 책 읽고 이야기 나누고 글 쓰는 걸 업으로 삼고 있다.

07 박사
북칼럼니스트.
경향신문, 조선일보 등의 일간지를 비롯, 각종 월간지와 주간지에 책과 문화에 관련하여 기고했다. KBS TV 책읽는 밤, KBS , SBS, MBC, 교통방송 등에 출연했으며 현재 SBS 라디오 [책하고 놀자], 경북교통방송의 [스튜디오1035]에서 책소개 중. 매달 [책듣는 밤]을 진행하고 있다. 저서로는 [지도는 지구보다 크다], [도시수집가], [나에게 여행을], [여행자의 로망백서], [고양이라서 다행이야], [나의 빈칸책] 등이 있다.

08 김지은
동화작가. 아동청소년문학평론가.서울예대, 한신대 강사. 어린이책을 읽고 연구하고 그에 관한 글을 쓴다.
평론집<거짓말하는 어른>을 펴냈으며<그림책, 한국의 작가들>, <이토록 어여쁜 그림책>을 함께 썼다.
EBS 라디오멘토 부모 등에서 어린이책 코너를 맡아 방송했으며, 현재 문화일보에 어린이책 서평을 연재하고 있다.

09 금정연
개를 사랑하는 서평가. 인터넷 서점에서 인문MD로 근무했다. 지은 책으로 <난폭한 독서> <실패를 모르는 멋진 문장들> <문학의 기쁨>(공저) 등이 있다.

10 강양구
기자 혹은 지식큐레이터, <세바퀴로 가는 과학자전거>, <아톰의 시대에서 코난의 시대로> 저자

11 이정모
안양대 교양학부 교수와 서대문자연사박물관 관장을 거쳐서 현재는 서울시립과학관 과장으로 재직 중이다.
<달력과 권력> <공생 멸종 진화> <유전자에 특허를 내겠다고?> 등의 책을 쓰고 <인간이력서> <매드사이언스북> 등을 우리 말로 옮겼다.

12 이명현
네덜란드 흐로닝언대학교에서 천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과 연구교수를 지냈고 지금은 과학저술가로 활동하고 있다. 과학책방 갈다 대표이사로도 맡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이명현의 별헤는 밤> 등이 있다.

13 강호정
현 연세대 공대 교수로 생태학을 전공하고 있다. '과학글쓰기 잘하려면 기승전결을 버려라'라는 책을 저술하였고 과학적 글쓰기에 대한 많은 강연을 수행하였다. '와인에 담긴 과학'이라는 대중 과학서도 출간 하였으며 주요 일간지의 과학에세이 등을 통해서 과학을 통한 학문의 융합에 노력하고 있다.

14 김봉석
대중문화평론가, 부천판타스틱영화제 프로그래머. 하드보일드는 나의 힘, 나의 대중문화표류기 등을 썼고 공저로는 탐정사전, 좀비사전 등이 있다.

15 김용언
'미스터리 전문지 <미스테리아> 편집장’

16 박현주
레이먼드 챈들러, 트루먼 커포티, 찰스 부코스키의 책을 번역했고, 한겨레에 <장르 소설 읽기> 칼럼을 연재한다. 에세이집 <로맨스 약국>을 썼고, 소설 <나의 오컬트한 일상> 출간을 앞두고 있다.

17 박상준
서울SF아카이브 대표
SF전문출판 '오멜라스' 대표(전), 장르문학 전문지 '판타스틱' 편집장(전)
<라마와의 랑데부>, <화씨451> 등 옮기거나 엮거나 공저한 책 30여권

18 김정연
그래픽디자이너였는데 지금은 약간 만화가.
다음에서 만화 <혼자를 기르는 법>을 연재하고 있다.

19 정현주
글 쓰는 사람, 서점 주인. 20년째 라디오 작가로 일했다. 현재는 책을 쓰며 '사랑에 관한 주말서점, 드로잉북 리스본'을 운영한다. 옥주현의 <별이 빛나는 밤에>, 이현우의 <음악앨범>, 최강희의 <야간비행>, 장윤주의 <옥탑방 라디오> 등을 담당했다. 저서로는 라디오 원고를 묶은 <그래도, 사랑> <다시, 사랑> <거기, 우리가 있었다>을 비롯, 화가 김환기와 아내 김향안의 사랑 이야기를 담은 <우리들의 파리가 생각나요> 등이 있다.

20 김민철
낮에는 광고회사 카피라이터.
밤에는 <모든 요일의 여행>, <모든 요일의 기록>을 쓴 작가. 어쨌거나 글에 기대서 살아가고있다

21 한수희
'<AROUND> 매거진에 책과 영화에 관한 칼럼을 쓰고 있다. 책 <온전히 나답게>와 <마음의 속도>, <우리는 나선으로 걷는다>를 썼다.‘

2017 서울국제도서전 ‘독서 클리닉’ 프로그램 일정

장소
시간
6월15일 (목)
6월16일 (금)
6월17일 (토)
6월18일 (일)
글쓰기
서점1
1시~3시
백승권
2시~4시
은유
3시~5시
이만교
5시~7시
서민
표정훈
글쓰기
서점2
1시~3시
이권우
2시~4시
박사
5시~7시
금정연
김지은
과학 서점
1시~3시
강양구
2시~4시
이정모
5시~7시
강호정
이명현
장르문학
서점
3시~5시
김봉석
5시~7시
박현주
김용언
6시~8시
박상준
사적인
서점
3시~5시
김정연
5시~7시
김민철
정현주
6시~8시
한수희

당첨자 발표는 6월9일 개별연락 및 홈페이지를 통해 게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