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체코 공화국은 체코슬로바키아 건국 100주년(1918), 프라하의 봄 50주년(1968) 그리고 체코 공화국 설립 25주년(1993)과 같이 3개의 주요한 기념일을 맞이합니다. 이런 시기에 서울국제도서전에 주빈국으로 참여하고 한국 출판사, 전문가 그리고 독자들에게 체코 현대문학에 관한 특별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큰 영광입니다.
이런 특별한 기회를 맞아 체코 공화국은 두 전시회를 준비했습니다. “12개의 세계” 프로젝트는 국내외로 많은 칭송을 받는 현대 체코 아동도서 일러스트레이터와 만화작가 12명의 작품을 소개합니다. “그 당시에, 각기 다른 곳에서”를 주제로 한 전시는 국내 만화사와 만화에 반영된 시대상을 요약합니다. 한국과 그 외의 국가 출판사도 체코 서적상 및 출판사 협회의 회장 마르틴 보폔카 세미나에서 체코 출판 시장과 사업 기회 등을 숙지할 수 있으며 Albatros, Argo, Host, Meander 그리고 Práh 등 체코 출판사 5곳과도 미팅을 할 수 있습니다. 방문객들을 미할 아이바즈, 비앙카 벨로바, 레나타 푸치코바, 페트르 니클, 마렉 신델카 그리고 마르틴 보폔카와 같은 6명의 체코 현대문학 작가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체코 공화국은 공연, 워크숍과 작가 사인회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해외 출판사 및 한국 독자들에게 다가갈 예정입니다. 2018 서울 국제 도서전은 문화 교류에 있어 체코 공화국과 대한민국 상호 관계에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한국에 체코 문학을 제대로 선보이는 것은 역사적으로 처음입니다. 비록 두 나라가 지리적으로는 멀리 떨어져 있으나, 문학은 양국 간의 이해를 더 견고하게 하는 훌륭한 매개체가 될 것입니다.
그 크기는 작지만, 문화적으로 부유하고 유럽의 심장이라고 불리는 체코 공화국은 이번에 열리는 2018 서울국제도서전에서 첫 만남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세미나 / 작가와의 만남

체코 출판 시장에 대한 세미나

2018년 6월 20일(수) 13:00-14:00 이벤트홀1(A홀)

체코 서적상 및 출판사 협회의 회장인 마르틴 보폔카가(Martin Vopěnka)는 체코 출판 시장과 현재 상황 및 동향 그리고 외국 출판사들의 사업 기회에 대해 말할 것입니다.
발제자
마르틴 보폔카가(체코 서적상 및 출판사 협회장)

체코 작가와의 만남

2018년 6월 22일(금) 15:00-16:00 이벤트홀1(A홀)

체코 시와 산문 작가의 3세대인 미할 아이바즈, 비앙카 벨로바 그리고 마렉 신델카 작가들이 한국인 독자와 외국 출판사와의 만남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작품 소개와 현대 체코 문학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미할 아이바즈 (Michal Ajvaz, 1949)
미할 아이바즈는 체코의 번역가, 시인이자 작가이다. 그의 작품은 상징주의로 가득하고 장난기 넘치는 환상적인 이야기라고 말할 수 있다. 그의 이야기에서는 거울 이면의 풍경, 말장난, 평행 세계 그리고 이 평행 세계로 탈출하는 인물들이 자주 나타난다. 미할 아이바즈는 체코 프라하 카렐 대학에서 체코어와 미학을 공부했다. 불규칙적으로 작품 활동을 했다고는 하나 15세에 처음 글을 쓰기 시작했던 그는 40대가 되어서야 첫 출판을 할 수 있었다. 그는 Jaroslav Seifert상(2005), 올해의 책 부문에서 체코에서 가장 권위 있는 Magnesia Litera상(2012) 그리고 공상과학 부문에서 프랑스 Utopiales Européen상(2015)을 수상했다. 그의 작품은 영어, 불어, 일어, 이탈리아어, 크로아티아어, 마케도니아어, 노르웨이어, 러시아어 그리고 한국어로 번역되었다.
세부 사항: https://www.czechlit.cz/en/author/michal-ajvaz-en/
비앙카 벨로바(Bianca Bellová, 1970)
비앙카 벨로바는 불가리아계 체코 번역가이자 통역가 그리고 작가이다. 마지막 몇십 년간의 공산주의 시대와 대인 관계를 주로 다루는 그의 작품은 냉소적이고 유머로 가득하다. 벨로바는 훌륭한 서술 능력과 대인 관계의 상호작용을 잘 보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그는 미해결된 문제나 우리 시대의 주요 주제를 다루는 것을 피하지 않는다. 2009년에 첫 번째 책인 “Sentimental Novel”을 출판하여 공산 체제가 끝날 무렵 때 성장의 시련을 묘사했다. 체코슬로바키아의 70년대와 80년대를 다룬 두 번째 소설 “Dead Man”은 비평가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으며 독일어로 번역되었다. 2017년 가장 최근작인 “Lake”는 올해의 책 부문에서 체코에서 가장 권위 있는 Magnesia Litera상과 문학 부문에서 유럽연합상을 수상했다. 이 책은 16개국어로 번역될 예정이다.
세부 사항: https://www.czechlit.cz/en/author/bianca-bellova-en/
마렉 신델카 (Marek Šindelka, 1984)
마렉 신델카는 성공한 젊은 시인이자 산문 작가이다. 프라하 카렐대학에서 문화를 전공했다. 2006년에는 데뷔작이자 작가 자신의 경험담인 “Strychnine and Other Poems”로 Jiří Orten 상을 수상했다. 그 이후로 신델카는 산문을 선호하게 되며 꽃 밀수업자 크리스토프에 관한 소설 “Abberant”를 쓰게 되었다. 이는 보이톄흐 마쉑(Vojtěch Mašek)이라는 체코 만화작가가 쓴 만화의 원작이기도 하다. 그의 단편 소설집 “Stay Tuned”는 많은 비평가의 절찬을 받았으며 2012년 산문 부문에서 Magnesia Litera상을 수상했다. 2년 후 또 다른 단편 소설집인 “A Map of Anna”를 출간했다. 그의 가장 최근 소설인 “Material Fatigue”는 유럽 이주자들의 고역을 다루며 2017년에 산문 부문에서 Magnesia Litera상을 수상했다. 그의 작품은 영어, 네덜란드어, 폴란드어, 헝가리어 그리고 불가리아어로 출간되었다.
세부 사항: https://www.czechlit.cz/en/author/marek-sindelka-en/

아동문학과 청소년문학 작가와의 만남

2018년 6월 23일(토) 11:00-12:00 이벤트홀1(A홀)

체코의 뛰어난 아동문학과 청소년문학 작가 세 분이 한국인 독자와 외국 출판사와의 만남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작가들은 작품도 소개하고 체코 아동문학과 청소년 문학에 대한 이야기도 나눌 것입니다.
레나타 푸치코바 (Renáta Fučíková, 1964)
레나타 푸치코바는 특출한 체코의 아동 도서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작가이다. 프라하 국립예술디자인대학에서 일러스트와 실용 그래픽을 전공했다. 초기에 그는 그림형제나 안데르센과같은 고전 동화의 일러스트를 맡았다. 그러나 차차 체코의 역사나 체코의 주요인물(옛 보헤이마 모라비아 전설, 카렐 4세, 77개의 프라하 전설, 토마쉬 가릭 마사릭, 체코 왕자와 왕의 이야기, 얀 아모스 코메니우스, 안토닌 드보르작 등)을 중점으로 책을 쓰기 시작했다. 그는 다니엘라 크롤루페로바 작가와 협업해 자신의 작품 중 가장 규모가 컸던 500장에 달하는 유럽 역사의 일러스트를 작업했다. 1997년도 테헤란 일러스트 비엔날레 상과 여러 번의 Golden Ribbon상을 포함한 수많은 수상을 했다. 또한, 세 번이나 권위 있는 Astrid Lindgren Memorial상의 후보로 올랐다.
세부 사항: https://www.czechlit.cz/en/author/renata-fucikova-en/
페트르 니클 (Petr Nikl, 1960)
페트르 니클은 체코의 아티스트이자 작가, 일러스트레이터, 음악가 겸 극작가이다. 프라하 국립예술대학 졸업자이다. 니클은 1995년 젊은 아티스트에게 주어지는 가장 큰 상인 체코 예술상을 받았다. “A Fairy Tale About a Wee Fish Named Rybitinka”라는 그의 첫 작품이 나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영어로도 출판되었다. 그다음 작품인 “Rybaba and the Sea Soul”은 올해의 가장 아름다운 책에 선정되었다. “Linguistic Fairy Tales”, “Puzzles”, “Deer”, “Across Puzzles”, “Yellow Lions”와 “The Weirdos from New York” 등 그의 다른 작품도 크게 성공적이어서 영어, 불어, 이탈리아어 그리고 다른 언어로 출판되었다. 니클은 Golden Ribbon 상 세 번 수상, 체코공화국문화부상(각 1997, 2001, 2002년도) 수상, 2008년에 올해 최고의 책과 청소년 아동 도서 부문에서 Magnesia Litera상 수상을 포함해 많은 상을 받았다.
세부 사항: https://www.czechlit.cz/en/author/petr-nikl-en/
마르틴 보폔카 (Martin Vopěnka, 1963)
마르틴 보폔카는 체코의 작가이자 출판인, 저널리스트 겸 여행가이다. 체코 서적상 및 출판사 협회의 회장이자 Práh 출판사의 소유주이다. 그는 핵물리학을 전공했지만, 후에 출판인과 작가로 전향했다. 그는 1989년에 문단에 등단했다. 그는 여러 개의 여행기, 소설 그리고 아동·청소년을 위한 도서를 집필했다. 그는 작품에서 심리적, 도덕적 그리고 철학적인 주제와 현재와 많은 질문을 일으키는 과도하게 기술이 발달한 미래의 상을 다룬다. 그는 2016년에 “New Planet”이라는 작품으로 최고의 청소년 문학 부문에서 Golden Ribbon상을 수상하였으며 청소년을 위한 3부작 중 마지막 작품인 “Sleeping Secret”으로 2014년에 같은 부문 후보로 올랐다. 그의 책은 영어, 폴란드어, 러시아어, 아랍어 그리고 루마니아어로 번역되었다.
세부 사항: https://www.czechlit.cz/en/author/martin-vopenka-en/

미할 아이바즈의 “THE OTHER CITY” 한글 번역판 출판 기념 행사

2018년 6월 24일(일) 13:00-14:00 이벤트홀1(A홀)

주한체코문화원과 행복한책읽기 출판사는 저명한 체코 번역가이자 시인 겸 작가인 미할 아이바즈 소설 “The Other City”의 출판 기념행사를 개최합니다. 작가와 책에 관한 소개를 마치고 나서 미할 아이바즈 작가와 한국어 번역을 맡은 김규진 교수와의 만남을 가질 것입니다. 일정은 작가의 사인회로 마무리 됩니다.
작가: 미할 아이바즈(Michal Ajvaz)

전시

“12개의 세계” – 현대 체코 아동도서 일러스트레이터와 만화작가 전시

장소 : 주빈국 체코공화국 부스(A홀, D1)

전시회 프로젝트인 “12개의 세계”는 국내외로 많은 칭송을 받는 현대 체코 아동도서 일러스트레이터와 만화작가 12명의 작품을 소개합니다. 모든 일러스트레이터와 작가는 여러 책에서 비평가와 독자들에게 독창적인 스타일로 칭송을 받았으며, 작품마다 장소와 인물들 그리고 사건을 글이나 그림으로만 나타냈을 뿐 아니라 영화, 공연, 음악, 극 그리고 사진 등 다양한 미디어에서 자신만의 세계를 표현했습니다. 전시회의 큐레이터인 라딤 코파츠(Radim Kopáč, 1976)는 문학과 예술 비평가일 뿐 아니라 체코공화국 문화부에서 근무하는 문학과 문화의 역사에 대해 여러 권의 책을 출판한 작가입니다.
그러니 언제든 방문해주세요. 다른 세계를 접한다는 것은 또 하나의 영혼을 갖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방문객은 아름다운 책과 일러스트를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다양한 활동과 체험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 당시에, 각기 다른 곳에서” - 체코 만화의 100년 역사

장소 : 주빈국 체코공화국 부스(A홀, D1)

체코슬로바키아 건국(1918) 100주년을 맞아 체코 만화사 그리고 만화를 통한 역사의 반영을 재조명할 특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전시회는 체코의 만화 예술을 모든 형태의 다양성과 역사적 맥락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중앙 장르, 전환점 및 이문화 영감에 주제별로 초점을 맞추어 현대 체코 만화 및 체코 문화의 "1세기"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제공합니다. 비체계적인 다양화는 체코 만화에 관해 이야기하는데에 최적의 방법일 것입니다. “그 당시에, 각기 다른 곳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게 된다면 이곳과 현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큐레이터인 파벨 코르지넥(Pavel Kořínek )과 토마쉬 프로쿠펙(Tomáš Prokůpek )은 만화사와 현대 만화에 많은 이바지를 하며 저명한 체코 전문가들을 대변합니다.